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변맛집 사기 안 당하고 선택하는 꿀팁

by 호박C 2021. 4. 20.

근처 맛집 선택 법, 실패 확률 줄이기

주변 맛집이라고 TV나 블로그, SNS에서 보고 방문했는데 속았다고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자주 그랬습니다. TV나 블로그 맛집 소개, 네이버 지도 또는 맛집 사이트의 평점 등을 보고 방문해보면 전혀 딴판인 가게가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돈 때문입니다. TV나 인터넷 매체에는 보이지 않는 자본의 힘이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 의견인 척하지만 돈을 받고 작성한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정직한 리뷰와 돈을 받고 작성한 의견을 구분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럼 정직한 리뷰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제 경험상 맛집 선택의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구글 지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구글 지도로 주변 맛집을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지도로 진짜 주변 맛집을 찾을 수 있는 이유

강력한 알고리즘

구글은 알고리즘을 통해 거짓 리뷰나 스팸과 같은 부적절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필터링합니다. 

거짓 리뷰의 인센티브가 없다.

사용자가 거짓 리뷰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알고리즘을 통한 필터링으로 인해 마케팅 효율이 극도로 낮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점주가 돈을 주고 구글 지도의 댓글 알바를 시킬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맛집을 찾아볼 때 구글 지도보다는 네이버나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원인입니다.

다양한 리뷰 작성자

구글맵은 전 세계인이 사용합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맛집이라도 해도 전 세계인이 여행을 와서 리뷰와 평점을 작성합니다. 비교적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작성하기 때문에 보다 보편적인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Google 지도) 어플로 근처 맛집 선택하는 방법

TV, 인터넷 맛집 검증

만약 TV나 인터넷에서 맛집이라고 소개하는 정보를 보셨다면 구글맵에서 음식점 이름을 검색해서 평점 및 리뷰를 확인합니다. 네이버 평점에 비해 점수가 월등히 낮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근처 맛집 찾기

1. 구글 지도에서 restarants 또는 음식점으로 검색합니다. 저는 보통 옵션으로 거리와 최고 평점을 선택합니다. 

 

구글 지도 어플 화면의 캡쳐 사진입니다.

 

2. 4.0 이상의 음식점을 살펴봅니다. 저는 일단 3.9 이하는 무조건 거릅니다. 4.0~4.4 정도는 애매하고(맛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4.5 이상은 실패 확률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점수가 높을수록 찾기가 어렵습니다.

 

3. 평점뿐만 아니라 리뷰수(평점 옆의 괄호 안의 숫자)도 중요한 고려요소입니다. 리뷰수가 적으면 평점 하나가 평균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리뷰수가 100 정도 이상이면 신뢰할 만했습니다.

 

리뷰수는 또 다른 중요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바로 리뷰수는 유명한가 와 동일한 의미라는 것입니다. 리뷰수가 압도적으로 높으면 그만큼 유명하다는 의미이고 이는 반대로 이야기하면 웨이팅도 그만큼 많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경우 저는 사람들이 비교적 없는 시간에 갑니다. (자세한 방법은 5번 설명에서 이어집니다.)

 

반대로 적당한 리뷰수와 높은 평점은 숨겨진 맛집으로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시도해서 괜찮은 곳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곳은 (사악하게도) 가족 이외에는 아무에게도 소개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뷰수가 너무 낮은 곳은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거릅니다.

 

4. 평점 및 리뷰수를 보고 적당한 음식점을 골랐다면 사진 등이 첨부된 리뷰 내용 및 메뉴를 확인합니다.

 

 

구글 지도 어플 화면의 캡쳐 사진입니다.

 

구글 지도 어플 화면의 캡쳐 사진입니다.

 

 

5. 음식점을 선택하면 인기 시간대, 영업 종료일/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얼마나 웨이팅을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머무르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사악한(?) 위치 정보 수집 능력 때문에 이는 매우 정확합니다. 아마 그 집 종업원보다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웨이팅이 많은 곳이라고 예상되면 한가한 시간대에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글 지도 어플 화면의 캡쳐 사진입니다.

 

구글 지도 어플 화면의 캡쳐 사진입니다.

 

여행 맛집 찾기

구글맵은 여행 맛집(특히 해외여행)을 찾을 때 더욱 큰 매력이 있습니다. 알려진 맛집 위주로 여행의 동선을 짤 필요 없이 기존 동선에서 주변 맛집을 검색해서 선택하면 여행의 동선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근처 맛집 찾기)으로 현지 맛집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지도 어플의 치명적인 단점

구글 지도 어플은 국내에서 길 찾는 용도로는 절대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악몽 그 자체입니다. 길 찾는 용도로는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 맵을 사용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맛집을 구글맵으로 찾으셨다면 그 후 길 찾기는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 맵을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해외에서는 구글 지도 앱이 최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