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쁜 습관 버리기_금연

챔픽스 7~12주차(5회차~6회차 금연치료), 그리고 그 후...

by 호박C 2021. 9. 29.

금연 후 6개월 후기

3월 말부터 금연을 시작했으니 이제 만으로 반년이 지났습니다. 사실 그동안 담배를 정말 많이 피웠습니다. 어제도 한대 피우면서 생각했습니다.

 

"아... 지금까지 고생한 거 한 순간에 다 날라갔구나..."

 

목이 칼칼해서 눈을 떴습니다. 다행히 꿈이더군요. 6개월을 끊었지만 여전히 꿈에서 한 번씩 담배를 피웁니다. 그리고 바보 같은 저에게 욕을 하고는 꿈에서 깹니다. 평생 반복되는 꿈 중에 군대 꿈, 수능 꿈에 이어 이제 담배 꿈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현실에서는 챔픽스를 시작한 이후로 한 번도 피운 적이 없습니다.(담배를 피워도 되는 챔픽스 1주차 제외하고 말이죠.) 

 

오늘은 5회차, 6회차 금연치료 이수 내용, 금연 치료 이수 인센티브 그리고 그 후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챔픽스 7~12주차(5회차~6회차 금연치료)

 

챔픽스 5주차~6주차, 4회차 금연클리닉

금연 5주 차, 6주 차 체험기 이제 금연을 시작하고 챔픽스를 처음 먹은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4주 차부터는 챔픽스를 전혀 먹지 않았습니다. 금단 현상이 강해

jaksim100.tistory.com

챔픽스 6주차 포스팅 이후로 한동안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2주 단위로 글을 쓰는 것보다 한 번에 모아서 써야 의미가 있을 거라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여전히 담배를 피우는 지인들과 술 마실 때면 흡연 충동을 느꼈습니다. 그때마다 지금까지 금연을 하기 위한 노력과 참았던 시간을 생각하며 욕망을 억눌렀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스트레스가 생길 때는 더 이상 담배 욕구가 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평소에는 전혀 담배 생각이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만약 담배를 다시 피우게 된다면 아마도 그건 술자리에서 이루어질 확률이 가장 큽니다. 이건 평생 조심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금연치료를 잊어버릴 때쯤 되면 국민건강보험에서 친절하게 문자를 보내주었습니다. 간단한 문자지만 금연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금연치료 안내문자

 

5회차, 6회차도 진료 자체에 특이한 점은 없었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건강 상태에 대한 문진을 하시고는 청진기로 제 몸 안의 상태를 살펴보셨습니다.

 

마지막 차인 6회차에는 작은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에 임박해서 제가 병원에 방문했는데 아마도 간호사분이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와 점심 약속이 있으신 것 같았습니다.(본인이 말씀해주셨습니다.) 죄송한 생각이 들어서 저도 최대한 빨리 진료를 마치고 나왔습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는 굉장히 빠른 손놀림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최종 이수했다는 것을 전산에 등록하셨습니다.(이것도 본인이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런데 뭔가 오류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한동안 버벅거리시더군요. 5분쯤 씨름한 후에 정상적으로 종료가 되었다고 하시더군요. "계속 금연 파이팅하세요!!!" 하고는 쏜살같이 병원을 나가셨습니다. 

 

금연 치료 이수 인센티브

금연 치료 이수 후 인센티브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후로 잊고 있었습니다. 이수 후 2개월이 지났을 때 다음과 같은 문자가 왔습니다. 제가 1,2차 진료 시 지불한 진료비와 약제비인 22,060원을 환급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센터로 연락해야 지급을 해준다는 내용이라서 바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금연치료 이수 인센티브 문자

 

상담원분께 계좌번호를 알려드렸더니 1~2주 후에 입금될 거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저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었습니다. 제가 병원에서 받았던 안내서에는 금연치료를 완료하면 건강관리 물품을 준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상담원분께 그 내용을 물어보니 2019년 1월 1일부로 폐지된 인센티 브라 고합니다. 알고 보니 병원에서 3년 전 안내서를 준거였습니다.(껄껄) 어쨌든 금연에 성공한 게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국민건강보험 금연치료 지원내용 안내 팸플렛

 

금연 그리고 새로운 도전

금연 후 이전에 비해 건강해졌음을 느낍니다. 물론 엄청 드라마틱한 변화는 아닙니다. 일단 기침을 훨씬 덜하게 되었고 잠도 훨씬 잘 자는 편입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나고 나니 이제는 금연의 뿌듯함보다는 그냥 당연한 것으로 느껴집니다. 금연 전에 얼마나 몸이 안 좋았는지 잘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금연후 신체 변화, 금연 지속시간별 효과

금연후 신체 변화(금연의 혜택 및 금단현상) 누구나 알고 있듯이 흡연은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금연을 하면 아주 빠른 시간 내에 긍정적인 몸의 변화가 시작

jaksim100.tistory.com

 

금연에 성공하고 나니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최근 회사 업무 등 매너리즘에 빠져있다 보니 그런 생각이 더욱 커졌습니다. 

 

좀 더 건강해지고 싶습니다. 활력에 넘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래서 충동적으로 아침 러닝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4km 달리고 있습니다. 9월 1일부터 시작했으니까 이제 한 달이 다 되어갑니다. 처음에는 5km로 시작했는데 조금 부담스러움을 느껴서 4km로 바꿨습니다. 꾸준히 계속하게 되어 변화가 눈에 보이게 되면 관련 포스팅도 올려볼 생각입니다.

 

금연이라는 작은 도전이 제 인생을 바꾸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