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지키는 습관/따릉이로 자전거 시작하기

따릉이 이용방법 꿀팁 7가지

by 호박C 2021. 3. 24.

알면 꿀인 따릉이 이용법 7가지

따릉이는 서울시의 무인 공공자전거 대여 서비스입니다. 자전거를 직접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대여요금이 매우 저렴하고, 운반과 보관/관리가 필요 없다는 것은 따릉이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여소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편리성이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처음 따릉이를 이용할 때 알고 있으면 유용한 꿀팁 7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따릉이 가격 정리, 처음이면 일일권(2시간)을 구매하세요 

따릉이 이용권은 정기권과 일일권, 단체권이 있습니다. 따릉이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로페이를 이용하면 아래 가격에서 일일권은 30%, 정기권은 1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따릉이 가격 정리('21년 12월까지)
구 분 1시간권 2시간권
일일권 1,000원 2,000원
정기권(7일) 3,000원 4,000원
정기권(30일) 5,000원 7,000원
정기권(180일) 15,000원 20,000원
정기권(365일) 30,000원 40,000원

 

확실히 정기권이 일일권에 비해 일당 요금은 저렴합니다. 하지만 처음 이용한다면 일일권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특히, 헬스장을 끊고 몇 번 나가지 않았던 지난 과거가 떠오르신다면 일일권을 이용하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몇 번 일일권으로 이용한 후에 정기적으로 따릉이를 탈 준비가 되신 분들은 그때 정기권을 끊는 것이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 길입니다. 또한 1시간은 생각보다 짧은 시간이니 넉넉하게 2시간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따릉이 정기권을 선택하신다면 180일권(2시간)을 구매하세요

꾸준히 자전거를 탈 마음가짐이 강하게 생겼다면 180일권(2시간)을 추천드립니다. 180일권은 일당 요금이 약 100원꼴이라 매우 저렴합니다. 또한 365일권과 일당 요금이 거의 차이 나지 않습니다. 뜨거운 여름과 추운 겨울에는 따릉이를 타기가 매우 고통스러운 것을 감안한다면 365일보다는 180일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3. 따릉이 일일권은 24시간 내내 탈 수 있습니다

따릉이를 처음 타면 의외로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왠지 1시간권은 1시간만 타야 할 거 같고 2시간권은 2시간만 타야 될 거 같은 착각이 듭니다.

 

하지만 따릉이 일일권은 24시간 동안 언제라도 탈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저녁 6시에 대여하였다면 내일 저녁 6시 이전까지 탈 수 있습니다. 몇 번이고 반납하고 다시 대여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1시간권과 2시간권의 차이는 이용시간이 아닌 반납시간입니다. 1시간권은 1시간 이내에 따릉이 대여소에 반납을 해야 합니다. 물론 반납을 하고 몇 번이고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시간권은 2시간 이내에 대여소에 반납해야 합니다. 반납 시간 초과 시 5분마다 200원이 추가과금 됩니다.

 

여자가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진으로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4. 타기 전 자전거 상태 확인

따릉이를 대여하기 전에 자전거 상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여 후에 자전거가 잘못된 것을 확인하게 되면 재대여를 하느라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감도, 바퀴의 바람 상태, 벨 상태를 확인하고 안장 높이 조절을 해본 뒤 자전거를 선택합니다.

5. 친구와 함께 탄다면 블루투스 이어폰을 챙기세요

혼자 타는 것도 좋지만 친구와 가족과 함께 타는 것도 즐겁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도중 길 안내 등의 의사소통을 위해 블루투스 이어폰을 통해 통화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안전을 위해 필요한 대화만 나누어야겠죠?

6. 대여할 때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잠시 꺼두세요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뉴따릉이(QR코드형)를 대여하면 간섭 작용 때문에 대여가 안되고 앱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대여할 때는 잠시 블루투스 이어폰 등 블루투스 기기를 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따릉이 안내센터 이용하기

따릉이를 사용하다 보면 반납이 안되거나 반납을 했는데 앱에는 이용 중이라고 나오는 등 다양한 상황을 마주치게 됩니다. 그럴 경우 고민하지 말고 따릉이 안내센터에 전화를 하면 됩니다. 안내센터 전화번호는 1599-0120이며 7시부터 22시까지 전화 가능합니다.

 

또한 따릉이 이용 도중 사고를 겪으면 자전거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따릉이 콜센터에 전화를 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그 밖의 기본적인 이용방법은 앱의 ?를 누르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진 따릉이 이용 꿀팁을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혹시, 여러분만의 따릉이 이용 꿀팁이 있나요?

 

 

자전거 초보자가 한강갈 때는 나들목을 이용하세요

초보자가 한강 자전거길에 가는 가장 쉬운 방법 자전거 초보자에게는 어떻게 한강 자전거길로 들어가야 할지부터 막막합니다. 처음 자전거를 타고 한강에 가기로 마음먹은 날이 기억납니다. 집

jaksim100.tistory.com

 

댓글